기업분석

신세계푸드(031440, 코스피)

bgkim 2022. 3. 18. 18:15

 

신세계푸드는 1979년 10월 11일 한국신판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7월 1일 별도법인으로 출범하여 2001년 7월 31일 코스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고, 2010년 4월 29일 코스피로 이전하였습니다.

신세계푸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3개사이며, 종속회사의 개요와 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 여부
세린식품(주)
2005.11.02
강원도 춘천시
퇴계농공로 76
만두 등 조리식품의 제조 및 판매
12,253
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해당없음
스무디킹코리아(주)
2015.12.01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 56, 11층
기능성 과일음료 제조 및 프랜차이즈
10,927
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해당없음
SHINSEGAE FOODS, INC.
1992.09.10
1965 Claxter Rd NE
Salem OR 97301, USA
국/탕 볶음류 등 HMR 제조 및 판매
15,020
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해당없음

 

회사의 연혁

2021년

●노브랜드 피자 론칭

●노브랜드 버거 앱 론칭

2021년

●'브랜드 콜라', '브랜드 사이다' 론칭

대체육 브랜드 'Better Meat' 론칭

●노브랜드버거 100호점 'SSG랜더스필드점' 오픈

2020년

●노브랜드 버거 가맹사업 시작

●영국 유기농 식품 ‘웨이트로즈 더치’ 론칭

2019년

●‘노브랜드 버거’ 론칭

●에어프라이어 전용 간편식 ‘올반 에어쿡’ 론칭

●오산2공장 가동

2018년

●올반 프리미엄 오픈

2017년

●'비건(Vegan) 베이커리' 출시

2016년

●스무디킹코리아(주) 자회사 편입

 

주요 사업

신세계푸드는 식품제조, 외식, 위탁급식, 식품유통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제조서비스부문과 매입유통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제조서비스부문에서는 공장, 오피스, 대학교 및 병원등의 위탁급식과 보노보노, 올반, 데블스도어, 자니로켓, 노브랜드 버거, 노브랜드 피자, 베이커리 등 트랜디한 브랜드를 운영하며 고객과 접점에서 식음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41.5% 입니다.

매입유통부문에서는 57.5%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지계약재배, 해외소싱 등을 통해 고품질의 식재료를 매입하여 유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를 포함한 5개의 공장에서 B2C소매식품 및 B2B대용량 제품을 생산하며 HMR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2년 신규 지점 등의 설치 계획

추가 예정

 

매출 및 수주 상황(업데이트 예정)

 
회사명
구 분
2021년도
(제27기 3분기)
2020년도
(제26기)
2019년도
(제25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신세계푸드
상 품
292,553
29.4
335,278
27.0
366,598
27.8
제 품
686,105
68.9
884,683
71.4
932,641
70.6
기 타
9,183
0.9
6,219
0.5
6,636
0.5
소 계
987,841
99.2
1,226,180
98.9
1,305,875
98.9
세린식품㈜
상 품
-
-
42
0.0
51
0.0
제 품
16,582
1.7
22,183
1.8
21,839
1.7
소 계
16,582
1.7
22,225
1.8
21,890
1.7
스무디킹코리아㈜
상 품
4,016
0.4
8,830
0.7
7,843
0.6
제 품
2,507
0.3
3,669
0.3
7,297
0.5
소 계
6,523
0.7
12,499
1.0
15,140
1.1
㈜제이원
제 품
-
-
-
-
-
-
소 계
-
-
-
-
-
-
SHINSEGAE FOODS, INC.
제 품
2,468
0.2
3,256
0.3
1,229
0.1
소 계
2,468
0.2
3,256
0.3
1,229
0.1
기타부분 및 내부거래 제거
-17,791
-1.8
-23,908
-2.0
-24,031
-1.8
합 계
995,623
100.0
1,240,252
100.0
1,320,103
100.0
1. 재무제표의 종류
연결
2.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변동내용(단위:천원)
당해사업연도
직전사업연도
증감금액
증감비율(%)
- 매출액(재화의 판매 및 용역의 제공에 따른 수익액에 한함)
1,332,888,777
1,240,251,893
92,636,884
7.5
- 영업이익
29,304,994
7,740,551
21,564,443
278.6
-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4,587,851
-26,847,973
31,435,824
흑자전환
- 당기순이익
2,417,064
-21,984,369
24,401,433
흑자전환
- 대규모법인여부
미해당
3. 재무현황(단위:천원)
당해사업연도
직전사업연도
- 자산총계
879,467,974
887,204,824
- 부채총계
594,650,867
603,924,637
- 자본총계
284,817,107
283,280,187
- 자본금
19,362,400
19,362,400
- 자본총계/자본금 비율(%)
1,471.0
1,463.0
4.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변동 주요원인
- 전년 코로나19 기저효과, 가맹사업 확대, 급식/외식부문
비효율 사업장 구조조정 등 손익구조 개선
5. 이사회결의일(결정일)
2022-02-25
- 사외이사 참석여부
참석(명)
3
불참(명)
0
- 감사(사외이사가 아닌 감사위원) 참석여부
-
6.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
- 위 2,3항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당사의 연결기준 수치입니다.


- 당사의 감사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당사의 2021년 별도기준 잠정 영업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총 매 출 액 : 1,322,704백만원 ( 7.9%)
(2) 영 업 이 익 : 31,138백만원 ( 225.7%)
(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3,881백만원 (흑자전환)
(4) 당 기 순 이 익 : 2,503백만원 (흑자전환)
※ 괄호 숫자는 전년비 증감비율입니다.


- 상기실적은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및 정기 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관련공시
2022-02-08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경

 

관련 자료 및 기사

최신 리포트

사업 모델 전환에 따른 성장 전망(2022-02-10, NH)

▶ 사업모델 전환, 이익 개선세 지속될 것

▶ 베러미트로 신세계 열 것

 

진격의 노브랜드(2022-01-28, 하나금융)

https://bit.ly/3g3k2qI

▶ 가맹 이익 기여 큰 폭 증가 예상

▶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1조 4,300억원(YoY 7.7%), 356억원(YoY 35.9%)으로 추정

 

실적 우려는 제한적(2022-01-27, 한화)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604425

▶ 4분기 실적은 당초 기대치를 하회. 다만, 우려할 수준은 아님

▶ 사업포트폴리오 전환 중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8만원 유지

 

4Q21 Preview(2022-01-06, 하이)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603323

▶ 4Q21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227억원 (+5.1% YoY), 58억원 (+21.4% YoY)으로 예상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25,000원 유지

 

모멘텀 대비 현저히 낮은 주가(2021-12-06, 한화)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602244

▶ 4분기 실적 회복세 확대

▶ 신규사업 3가지에 주목: 노브랜드, 대체육, IP사업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8만원 유지

 

내년에도 이어질 실적 모멘텀(2021-11-30, 하나금융)

▶ 3Q21 Re: 당사 기대 충족

▶ 신사업(노브랜드버거 가맹+대체육) 순항 중

▶ 내년 견조한 이익 개선 전망

 

우상향 중(2021-10-18, 한화)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9297

▶ 3분기 인플레이션 부담

▶ 노브랜드버거 2022년에도 기대해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8만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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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닮은꼴 부캐 '제이릴라', 패션·베이커리 이어 활동 영역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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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푸드, 베키아에누보 라인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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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성비' 버거·피자…해답 찾은 신세계푸드

▶시장 반응 좋은 노브랜드에 집중 버거 점포 올 250곳까지 확장

▶피자 가격경쟁력 높여 가맹 확대

▶데블스도어·보노보노도 철수 수순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63EYMCQ1S

 

'노브랜드 피자' 1호점 대치동 상륙…버거 성공 이어갈까

▶3월 10일 1호점 대치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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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3/211794/

 

순풍 탄 '송현석호' 신세계푸드… 한식뷔페 철수, NBB 공격적 확장

▶'올반' 외식 사업을 철수한 신세계푸드는 배달 수요를 적극 공략하면서 중장기적으로는 '노브랜드버거' 확장

▶ '올반' 브랜드를 가정간편식(HMR) 전문 브랜드로 집중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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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2/01/07/2022010700061.html

 

실적 대박 신세계푸드 '노브랜드버거 효과'…170개→250개 연내확대

 

동영상 자료

노브랜드버거 그리고 대체육 시장

https://youtu.be/nEyWcBu0s6k

 

 

대체육 브랜드 배러미트 론칭

https://youtu.be/4Tj4vltAGWg

 

신세계푸드 펀드멘탈 강화, 종목포커스 (리서치알음 연구원, 이데일리)

https://youtu.be/BNqFaqjwmhk

 

신세계푸드 수급과 차트

외국인 : 2022년 외국인 물량은 점진적으로 줄고 있는 상황임

기관 : 기관의 보유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1월 28일부터 매수 전환, 2021년 영업이익 흑전 및 가맹사업 확대로 영업이익 급증 영향)

개인 : 개인 매수/매도 혼재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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